slow_lee/데스크탑

데스크탑 조립 (PC) B

slow_lee 2023. 12. 8. 17:14

저번 부품 소개에 이어서 이번엔 짧은 조립과정을 소개해보려한다.

메인보드 램 쿨러 연결 & 전원부 방열판과 쿨러 간격

 

케이스에 넣기전 CPU와 메인보드 그리고 쿨러를 얹혀서 부품테스트를 진행하였다. 메인보드 전원부의 방열판과 CPU 쿨러의 간섭은 없었다. 그리고 SSD 방열판도 간섭없이 잘 장착되었다.

램과 쿨러의 간격

 

동시에 쿨러와 램의 간섭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도 해보았다. 다행히 기본(삼성램 일명 시금치) 상태에서는 간섭이 없었지만 램 방열판의 높이가 5mm 이상이 되면 간섭이 될 것으로 보인다. 나는 높이가 거의 없는 램 방열판을 사용하였다. (아쉽게 위 사진에는 장착못함)

RTX 2060 부품테스트

 

RTX 4080은 도착 전이라 집에 있던 RTX 2060 을 장착하여 테스트 해보았다. 

1000W 파워 연결

 

맥스엘리트 플레티넘 등급의 1000W 파워를 연결하였다. 파워 하나는 잘 산것 같다.

ASRock A620 바이오스 확인

 

전원을 올린 뒤 바이오스 들어와서 인식이 잘 되는지 확인해보았다. CPU, RAM, 쿨러 모두 이상없이 잘 작동하고 있다.

Fractal Design Torrent Compact RGB TG Clear Tint (White) 와 RTX 4080 완성모습

 

프렉탈 디자인의 토렌트 컴팩트에는 PNY RTX 4080 장착이 안되었다. 하지만 앞쪽 180mm 팬을 분리 후 그래픽카드를 장착하고 앞쪽 180mm 팬을 위에서 아래로 넣는 방식으로 장착을 하니 장착은 되었다.

Fractal Design Torrent Compact RGB TG Clear Tint (White) 와 RTX 4080 간격

 

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간섭없이 장착은 어려웠다. 꽉끼게 장착이 되었고 만약 그래픽카드를 분해하려면 앞쪽 팬을 조립의 역순으로 분해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. 하지만 감성을 위해 이정도 불편함은 감수를...ㅠ

 

이후에 램 오버를 하였는데 5600Mz 까지는 들어가졌고 세부램타이밍까지 세팅을 하였다. 물론 전압도 많이 주긴 했지만 AMD 보드의 램오버 이슈가 있어서 극한으로 주지는 못했다. 일단 잘 들어가고 안정화 까지 마친 후 지금 잘 사용하고 있다.

 

PS. 갑작스럽게 블루스크린, 재부팅 등 문제가 발생하여 램오버를 전부 풀고 기본상태로 사용하니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가능하였다. 일단 램오버는 다시 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중이다.

'slow_lee > 데스크탑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데스크탑 조립 (PC) A  (0) 2023.05.06